개인정보처리방침

개인정보보호방침   CCTV 운영·관리 방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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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본 방침은 2011년 11월 21일부터 시행됩니다.

제1조 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

#!i.name; ('#!i.httphost;'이하 '#!i.name; 홈페이지')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.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.

  • ○ 가. 서비스 제공
    • - 콘텐츠 제공 등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 및 요금정산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  • ○ 나. 회원 가입 및 관리
    • -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, 개인 식별,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, 가입의사 확인, 연령확인,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제2조 (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)

<#!i.name;>('#!i.name; 홈페이지')은 회원가입,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같습니다.

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개인정보파일명 개인정보항목 수집방법
홈페이지회원정보 이름,학년,반 인터넷

제3조 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)

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. 단,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.

개인정보처리항목 및 보유기간
개인정보파일명 개인정보항목 보유근거 보유기간 비고
홈페이지회원정보 이름,학년,반 홈페이지 회원 가입 가입 후 2년 탈퇴시 파기

제4조 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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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5조 (개인정보처리 위탁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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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6조 (정보주체의 권리,의무 및 그 행사방법)

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1.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,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
  • 2.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
  • 3. 개인정보의 조회, 수정 및 해지, 삭제 등의 요청은 '개인정보변경'/'회원정보수정' 및 '가입해지'/'회원탈퇴'/'동의철회' 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, 정정,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.
  • 4.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 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. 이 경우,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없이 수정하겠습니다.
  • 5. <#!i.name;>('#!i.httphost;'이하'#!i.name; 홈페이지')은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.

제7조 (개인정보의 파기)

<#!i.name;>('#!i.httphost; 홈페이지')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 파기의 절차,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1. 파기절차

    -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(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)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. 이 때,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
  • 2. 파기기한

    -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,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, 해당 서비스의 폐지,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  • 3. 파기방법

    -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.
    -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.

제8조 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)

<#!i.name;>('#!i.httphost; 홈페이지')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/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
  • 1.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

    -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  • 2.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

    -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(분기 1회)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
  • 3.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

    -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.

  • 4. 개인정보의 암호화

    -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,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  • 5.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

    - <#!i.name;>('#!i.httphost; 홈페이지')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/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.

  • 6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

    -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,변경,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
  • 7.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

    -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, 관리하고 있으며,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,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.

  • 8.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

    -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,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.

  • 9.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

    -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,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제9조 (개인정보보호책임자)

<#!i.name;>('#!i.httphost; 홈페이지')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(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책임자)

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
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
담당부서 교장 담당부서 교육 정보부
성명 오장환 성명 이유진
전화번호 031-761-2256 전화번호 031-761-2256
이메일   이메일  

제10조 (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)

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,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.

제11조 (권익침해 구제방법)

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.

  • 1. 개인분쟁조정위원회 : (국번없이)118
  • 2.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: 02-580-0533~4
  • 3.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: 02-3480-3573
  • 4.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: 02-1566-0112

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

본 광주중학교(이하 본 기관이라 함)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?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
제1조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
학교 내부의 취약지역에 CCTV(Closed Circuit Television)을 설치하여

  • 폭력 및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
  • 보안 및 화재예방, 도난방지, 외부인 무단출입 사전 예방을 통해 안전한 학교 건설

제2조 영상정보처리기기(CCTV) 운영 현황

1. 설치 대수 : 6대
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

영상정보처리기기(CCTV) 운영 현황
품명 설치장소 및 내용 비고
SVR(녹화기) 숙직실  
모니터(40인치LCD) 숙직실  
CCTV(9대) 카메라1: 신관 건물 운동장 쪽(시설관리용) 촬영범위: 운동장 코트
  카메라2: 본관 건물 앞쪽 주차장 주변 촬영범위: 본관 앞 주차장
  카메라3: 정문 축구부 숙소 주변 촬영범위: 정문 안쪽의 인도와 차도
  카메라4: 별관 건물 앞 주차장 촬영범위: 별관 주차장
  카메라5: 신관 건물 운동장 쪽(시설관리용) 촬영범위: 후문 방향 축구 골대
  카메라6: 본관 숙직실 위 촬영범위: 본관 거울 뒤쪽 담, 인도
  카메라7: 별관 건물 뒤편 수돗가 주변 촬영범위: 별관 뒤쪽 자전거 보관대
  카메라8: 신관 건물 운동장 쪽(시설관리용) 촬영범위: 운동장 중앙부
  카메라9: 건물 뒤편 자전거거치대 촬영범위:본관 뒤 자전거 보관대 및 담장

3.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방법 및 보관장소

  • - 처리방법 : 테이프장치에 의한 실시간 녹화(녹음기능 사용 안함)
  • - 보관장소 : #!i.name; 전산기계실(통제구역)

4.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

  • - 확인방법 : 저장매체와 직접 연결된 화면에서 확인(온라인 기능 사용 안함)
  • - 확인장소 : #!i.name; 전산기계실

제3조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
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.

1.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 자

CCTV의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
구분 직위 소속 비고
운영책임관 교감 교무실  
관리책임자 교감 교무실  
접근권한자 학생인권안전부장 교무실  

제4조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

- 처리방법 :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?관리하고,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합니다.

제5조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
  • 1. 확인 방법 : 영상정보 책임관(교감)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.
  • 2. 확인 장소 : 학생생활안전부 (2층)

제6조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?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·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
제7조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
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?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?열람자?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
제8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
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